본문 바로가기
시사뉴스파일

렘데시비르 코로나 치유제 임상 돌입

by IBU00 2020. 2. 28.

렘데시비르 코로나 치유제 임상돌입




렘데시비르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치료에 효과가 있다는 것이 뉴잉글랜드저널오브메디슨(NEJM)에 의해 보도되며 신종 코로나 치유제 개발에 각국이 속도를 내고 있다.


렘데시비르는 미국 길리어드사에서 에볼라바이러스 치료제로 개발 되었던 약물이

다.




에볼라바이러스는 코로나19와 마찬가지로 RNA바이러스 이다.


이에 렘데시비르는 RNA 바이러스에 결합하여 바이러스의 복제를 막음으로서 코로나바이러스를 막는다는 기전을 가진다.



미국의 길리어드사에서 임상시험 2상까지 진행되었던 렘데시비르는 예산 및 실험군 부족으로 실험이 중단되었었다


그후 미국에서 발생한 첫번째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확진자에게 이약을 투여한후 증상이 크게 호전되었고 그후 약효에 대한 발표가 나옴과 동시에 전세계적으로 굉장한 관심을 끌며 추가 임상시험이 다시 진행중이다. 




중국 역시 이미 임상 3상에 들어갔으며 4월까지 도입 허가를 시행하겠다고 계획하고 있으며 동시에 길리어드사에 협조 요청을 하여 물량공급에 주력을 가하고 있다.


미국 FDA와 CDC에서도 렘데시비르에 대해 서둘러 신약허가를 내겠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하지만 국내에서는 아직 임상시험이나 신속 허가 같은 검토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식약처는 신속 심사후 3월 초순 까지는 바이러스 확진자를 대상으로 임상 시험에 들어가겠다고 밝히고 있다.




하지만 중국의 막대한 수요 때문에 차후 재고 부족으로 국내에는 도입 및 투약이 늦어질 우려가 있기 때문에 하루 검토 및 허가가 이루어져 렘데시비르 물량을 확보하여야 한다.



현재 렘데시비르는 별도 구입이 가능하지 않으며 렘데시비르 관련주가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렘데시비르 관련주(엑세스바이오,한올바이오파마,에이프로젠제약)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