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파일

앉았다 일어날때 어지러움, 빈혈 증상과 예방법

by IBU00 2016. 11. 11.

앉았다 일어날때 어지러움, 빈혈 증상과 예방법

'빈혈(貧血)'

- 혈액에 몸에 충분한 산소를 공급할 만큼 헤모글로빈이 충분하지 못해서 발생하는 병을 말한다.

갑자기 앉았다 일어나거나 할때 특히 어지러움증이 많이 발생하는데 그것의 원인이 주로 빈혈에 있는 경우가 많다.

일반적으로 여성의 발생 확률이 남성보다 높은데 우리나라 여성중 20% 정도가 빈혈을 가지고 있을 정도로 흔한 병이지만 계속 방치할 경우 합병증을 초래하는 것은 물론 암의 증세로 나타날 수도 있다으므로 제때 치료를 받거나 사전에 예방하는것이 좋다.

빈혈의 종류는 '철겹핍성 빈혈''거대적혈모구성 빈혈''용혈성 빈혈''재생불량성 빈혈'등 다양하지만 헤모글로빈의 합성에 필요한 철분이 부족할 때 생기는 '철분결핍성 빈혈에' 걸리는 경우가 많다.

빈혈은 출혈이 있거나 우리 몸에 필요한 양보다 철분을 적게 섭취할 때 걸리는데, 매달 월경으로 일정량의 철분을 손실하는 가임기 여성에게 많이 나타난다. 하지만 꼭 여성에게만 발생하는 질병은 아니다.

 



<빈혈의 증상> 

1.어지러움, 현기증

2.구토

3.창백한 피부

4. 불규칙적인 심장박동 이나 쇠약감


<빈혈 예방법>

빈혈을 예방하는 데 좋은 방법은 규칙적이고 균형 잡힌 식습관과 건강한 몸 상태를 유지하는 게 빈혈을 예방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영양의 균형이 깨지면 빈혈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하루 세끼 규칙적인 식사를 하며 영양분을 골고루 섭취하며 되도록 철분이 많이 들어 있는 음식을 섭취하여 몸속 철분량을 늘려주는 것이 좋다. 


빈혈 예방에 좋은 철분이 많이 들어간 음식 

1. 채소류 - 시금치, 깻잎, 부추 

채소는 비타민 C가 가장 많이 들어 있다. 이중 시금치는 부족한 철분을 충분히 보충해줄 만큼 철분이 풍부하며 적혈구를 생성하는 엽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빈혈 예방엔 제격이다. 

2. 해산물류 - 굴,조개,바지락,다시마,미역

 ‘바다의 우유’라고 불리는 굴은 철분과 타우린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철분이 인체에 잘 흡수되도록 도와주는 구리와 채내 신진대사 기능을 원활하게 하는 비타민 B까지 고루 갖춰있어. 하루 10개 정도만 먹으면 필요한 철분을 충분히 섭취할 수 있다. 

3. 고기류 - 소고기,선지, 닭고기, 돼지고기

 식물성보다는 동물성 음식에 들어 있는 철분이 몸에 더 잘 흡수되는 경향이 잇어 빈혈로 인해 철분을 섭취할 경우 고기를 먼저 먹는게 좋다. 특히 소고기는 철분과 무기질뿐 아니라 적혈구를 만들고 신체 면역체계를 향상시켜주는 비타민 B2가 풍부해 빈혈 예방에 좋다.

4. 과일류 - 딸기,포도,자두,복숭아,토마토,아보카도

과일류는 대부분 빈혈에 좋다고 할 수 있는데 이중 아보카도는 과일중 '철분'이 가장 많이 포함되어 있고 영양가도 많아 자주 섭취해 주면 빈혈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아주 좋다.

 



빈혈 예방에 피해야 할 음식

 1. 커피,녹차,홍차 

 카페인이 다량 들어간 음료는 탄닌이라는 성분이 철분 흡수를 막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다.


[생활정보파일] - 면역력 높이는 12월 제철음식

[생활정보파일] - 벌이주는 자연의 선물... 벌 화분 효능, 복용 방법과 주의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