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물파일

엘론 머스크, 그의 도전과 혁신

by IBU00 2016. 10. 21.

엘론 머스크, 그의 도전과 혁신

"엘론 머스크(Elon Musk)" 

이시대의 진정한 혁신가이자 선구자라고 불릴만한 그는 과연 어떤 인물일까?

전기차 제조업체 테슬라모터스와 스페이스엑스의 CEO이자 솔라시티의 회장으로 영화 '아이언맨'의 모티브로서도 유명한 억만장자 천재공학자인 그의 이력을 살펴보자.

엘론 머스크(Elon Musk)는 1971년 남아프리카공화국 프리토리아에서 태어났다.

12살에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독학하여 비디오 게임코드를 짜서 팔아 500달러를 버는등 어릴적 부터 이미 재능이 남달랐다고 할 수 있다. 

미국으로 건너온 엘론 머스크는 1995년 물리학 박사 취득을 위해 들어간 스텐포드 대학교의 박사과정을 이틀만에 그만두고 자퇴해 버리는 결정을 하게된다.

 그후 24살에 ZIP2(집투)라는 회사를 설립하고 4년후에 컴팩에 매각하여 2,200만 달러(약 240억)라는 큰 돈을 손에 쥐게된다.

집투를 매각하며 얻은 돈으로 온라인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엑스닷컴(X.COM)을 시작한 그는 일년 만에 이메일 결제 서비스인 '페이팔(Paypal)'을 인수, 3년후 온라인 쇼핑몰인  '이베이(eBay)'에게 매각하여 무려 15억 달러라는 어마어마한 수익을 올린다.

 그후 2002년 머스크는 평소 가슴에 품고있던 원대한 꿈을 실현하고자 우주산업에 뛰어들게 되고 스페이스엑스(SpaceX)라는 회사를 설립한다.

스페이스 엑스에서 최고경영자를 맡음과 동시에 발사체의 디자인까지 직접 담당하고 있는 그의 열정은 저가형 우주여행과 화성 식민지 사업을 현실화 하고자 노력하였고 총 5번의 로켓발사 시도 중 2번의 성공을 이뤄내는등  민간업체로서는 처음으로 우주사업의 진출에 성공하게된다.

  엘론 머스크를 거론하면서 빠질 수 업는것이 바로 '테슬라 모터스(Tesla Motors)'인데 그의 도전 과제중 하나인 '재생에너지'에 대한 시도로서 전기차 시장에 뛰어든 그는 기존과 다른 고급형 전기차의 도입이라는 컨셉과 전략으로 다시한번 세간의 관심을 받게 된다.

테슬라 모터스의 이름은 과거 미국의 천재 공학자 '니콜라 테슬라(Nikola Tesla)'를 기리기 위하였다고 하니 여기서 재생에너지에 대한 그의 의지를 엿볼 수 있다.

그후 보급형 전기차의 개발과 동시에 보유한 특허를 무료로 공개하는 파격적인 결정으로 전기차시장의 확대화에 큰 영향을 미친다.

 



 그는 태양광 발전 사업인 '솔라시티' 사업을 테슬라 모터스와 동시에 진행하여 전기차 충전소의 대중화를  이루는등 탄소배출을 최소환 한다는 전기차의 강점을 잃지 않도록 노력하고 있다.

 "새로운 시도와 시도"

머스크는 2012년 진공튜브의 원리를 이용한 초음속 열차 '하이퍼루프(Hyperloop)'를 제안하였는데 로스엔젤레스 시에서 샌프란시스코 시까지 약 613㎞ 구간을 30분 만에 주파할 수 있다고 한다.

실제 미국은 LA에서 샌프란시스코까지 새로운 교통수단 건설을 고민하고 있다고 하니 차세대 교통수단으로는 가히 혁신적이라고 할 수 있다.

"스티브 잡스를 뛰어넘은 엘론 머스크"

그의 행보를 보면 그는 혁신의 아이콘이라 불리우던 '스티브 잡스'를 이미 뛰어넘었다고 할 수 있다.

미국내 설문조사 결과를 봐도 그에대한 지지율 및 그가 미치는 지구촌에 대한 영향력은 스티브 잡스의 영역을 뛰어넘은 것으로 조사된다.

스티브 잡스가 IT, 소프트 웨어 , 핸드폰등에 국한 되었던 반면 엘론 머스크가 이루어냈고바라보는 '큰 그림'은 분명 그것보다 크고 넓다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의 도전은 계속된다."

8만여 명이 거주할 수 있는 화성 식민지를 2030년쯤 완성하겠다는 그의 큰 꿈은 구체적인 계획으로 진행중에 있다.

영화 '마스(Mars)처럼 소수의 선발대가 거주를 위한 돔을 건설하고, 화성 토양을 농작물 경작이 가능한 환경으로 조성한후 이주를 실시 하겠다는 우주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으며  내연기관이 필요없어 화성에서 운송수단으로 사용할 수 있는 테슬라 모터스의 전기차가 화성에서의 운송수단이 될것으로 예상된다.

 이시대의 새로운 개척자인 '엘론머스크'...

그의 이상이 현실화 되는것이 언제쯤일지는 아무도 모른다.

하지만 인류의 새로운 도약의 한부분을 이루어 내고자 하는 그의 열정은 분명히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클뿐아니라 그의 성과는 전 인류의 미래와 직결된다고 할 수 있다.

그의 소신과 믿음이 꼭 결실을 이루어내길 바라는 바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