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파일

구충제 니타조사나이드(Nitazoxanide)효능 우한폐렴 치료가능하다?

by IBU00 2020. 2. 23.

동급 최강의 항 바이러스제 니타조사나이드 (Nitazoxanide)가 구충목적을 넘어선  코로나 바이러스 치료도 가능할 수 있다는 논문이 나와있다.



니타조사나이드는 과연 어떤 약물일까? 과연 우한폐렴, 코로나19 치료에도 효과가 있을까?

그럼 니타조사나이드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구충제중에나타조사나이드는 다양한 기생충 , 원생 동물 및바이러스 감염의 치료를 위한 의약에 사용되는 경구용 광역 항 기생충 및 광역 항바이러스약물이다.




니타조사나이드는 니클로사 마이드 및 프레지 콴텔에 내성이 생긴 쇠고기 촌충 감염의 치료에 안전하고 효과적이며 가격 또한 저렴한편에 속하며 이버멕틴, 알벤다졸, 메벤다졸,등 다른 구충제에 비해 부작용이 적은 우수한 약물이라 할 수 있다.



처음에 니타조사나이드는 생쥐, 고양이, 개,양 등에서 발생하는 생체내 원생동물 및기생충 감염에 대한 활성화를 대상으로 연구하였다.

미국에서는 Alinia Romark Laboratories  에서 12개월 이상 성인과 어린이에서 C.parvum 및 Giardia intestinalis로 인한 설사병의 치료용 약품으로 허가가 되었으며크립토스포리디움(식중독균) 감염에 대한 최초의 FDA 승인 치료제로 니타조사나이드가 승인되었다.




현재 새로운 신종 인플루엔자에 관한 기존약물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니타조사나이드가 인플루엔자 치료제로 용도변경을 하려는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다.


최근 몇 년간 실험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이 약물에 대한 광범위한 활성 범위를 완전하게 하고 새로운종류의 항 바이러스제로서 니타조사나이드 및 다른티아졸리드를 개발하려는 노력이 촉진되고 있다.


니타조사나이드의 새로운 제어 방출 약학 제제는 약물을 체계적으로 전달하기 위해개발되었으며 이 약물은 독감 치료를 위한 새로운 작용 메커니즘을 가진 새로운 광범위한 스펙트럼 약제로 용도로 변경되고있다.




즉 니타조사나이드는 신종인플루엔자등 독감치료에도 효과가 있다는 것을 뜻한다.

체외연구 결과 니타조사나이드의 활성 대사중 하나인 Tizoxanide는 16종의 인플루엔자 균주및 1종의인플루엔자 B의 복제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


또한 변종 바이러스중 하나인 코로나 바이러스 S-378의 복제를 억제하는등 인플루엔자 및 다른 바이러스에 의해 유발된 바이러스성 호흡기 감염을 치료하는 데 적합하다는 실험 결과가 도출되어 있다.




때문에 우한 폐렴 코로나19 또한 호흡기 질환을 일으키는 변종 코로나 바이러스의한 종류이기 때문에니타조사나이드는 향후 우한폐렴 바이러스 치료를 위한 치료제가 될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다.

현재는 메르스 코로나 바이러스에 대한 약물의 효능을평가하기 위한 임상 연구가 진행중에 있는데 우한 폐렴바이러스 코로나19에 대해서도 임상 실험이 필요한 시점이다.




니타조사나이드는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생산및  판매가 되고 있지 않으며 주로 라틴아메리카와 인도에서 광범위하게 상용화 되어 판매되고 있으며 광범위한 장 기생충감염치료에 사용되고 있다.

부작용이 없는 기생충 치료 효능 뿐 아니라 설사치료,독감, 기타 바이러스 치료에 효능이 있는 니타조사나이드에 대한 좀더 자세한 연구 및 활성화가 시급한 터이다.


[생활정보파일] - 푸가카(FUGACAR) 베트남 메벤다졸 구충제 효능

[생활정보파일] - 에드빌 ADVIL 약효 얼마나 빠를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