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파일

크렁또이의 기적

by IBU00 2016. 10. 12.

    고정관념을 탈피한 하나의 시도가 많은 사람들에게 꿈과 희망을 줄 수 있습니다.

 

   '크렁또이'의 기적 처럼 말이죠....




원래 이 마을은 태국 서민들의 생활을 궁금해 하는 관광객들이 많이 찾는 곳이었다. ‘크렁또이 시장(Khlongtoei market)’등이 위치한 명소이기도 하지만, 방콕에서도 가장 정돈되지 않은 빈민가로 손꼽힌다. 


하지만 ‘특이한 축구장들’프로젝트가 시작되면서 마을의 모습은 확 바뀌었다. 쓰레기와 오물로 가득 차있어 공간 활용은 커녕 사람들이 접근조차 꺼려하는 공터들을 치운 뒤 새로 시멘트를 바르고, 페인트를 칠해 번듯한 체육공간으로 만들어 냈다.


축구장 조성 전·후의 항공 사진을 비교해보면 흔히 볼 수 있는 직사각형의 축구장은 단 한 곳도 없다. 


취지도 단순하다. 그저 버려진 비대칭 공간을 정돈하고,골대 등 최소한의 추가시설만 만들어 사람들이 운동으로 소통할 수 있도록 멍석을 깔아주는 게 프로젝트의 목표다. 


그 프로젝트는 태국의 건설사와 홍보업체의 프로젝트로 진행되었고 프로젝트가 완료된 후 이색 축구장의 모습이 탄생했을뿐 아니라 빈민가의 청소년들에게 꿈과 희망을 주는 장소가 되었고 새로운 관광지로 사람들의 발길을 끌게 되는 기적을 낳게된다. 


영국 축구전문매체 ‘사커바이블’은 이 프로젝트를 소개하면서 “부패와 거짓말, 자본논리에 물들며 윤리적 비난을 받고 있는 축구계가 이 사례를 통해 무엇을 위해 축구를 하는지 다시 한 번 돌아볼 때”라고 전했다. 


-한국일보 참조-







댓글